안녕하세요!

 

저는 평소에 멍이 잘 드는 편인데요.

오늘은 왜 멍이 드는지, 그리고 멍이 잘 드는 사람들은 왜그런지에 대해 포스팅을 쓰겠습니다!

 

 

 

 

멍이란?

 

멍은 심하게 맞거나 부딪쳐서 살갗 속에 퍼렇게 맺힌 피라고 합니다. 의학용어로는 자반이라고 하는데요.

충돌로 인해 멍이 생긴 경우도 있지만 뚜렷한 원인 없이 자주 멍이 생기고 오래 지속된다면 내원해서 원인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에 비해 멍이 잘 드는데요! 피부가 얇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태양광선에 노출되는 부위인 손과 팔은 약한 자극에도 쉽게 파손된다고 합니다. 태양광선이 결체조직과 탄성섬유들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치료는?

 

뼈와 근육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큰 문제 없이 호전이 됩니다. 손상 후 첫 24시간 동안은 손상 부위를 높이 올리고 있거나 찬물 등으로 냉찜질을 하여

출혈과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부종이 줄어든 후에는 혈관 확장과 혈액 흡수를 돕고, 관절운동의 회복을 위해 약 20분동안 온찜질을 해줍니다.

 

 

멍이 잘 드는 이유는?

 

멍이 유독 잘 드는 사람이 있는데요. 여러가지 특징과 원인에 의해 멍이 잘 든다고 합니다. 우선 모세혈관이 약할 경우 멍이 잘 드는데요. 모세혈관이 약하면 쉽게 혈관이 터지기 때문에 멍이 잘 들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피부조직이 얇은 경우 멍이 잘 든다고 합니다. 작은 외부 자극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멍이 잘 들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멍이 잘 드는데요. 혈관이 약해지기 때문에 멍과 관련성이 있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손발이 찬 편인데요. 그만큼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거 같아요. 제가 멍이 자주 드는 이유는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을 확률이 높겠네요!

 

 

멍 빨리 없애는 법 : 냉찜질 후 온찜질

 

멍이 든 직후엔 냉찜질을 해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이는 멍이 더 커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멍이 든 당일엔 누르거나 하지 마세요! 모세혈관이 자극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멍이 푸른빛을 띠기 시작하면 온수팩이나 스팀타월을 활용해 10~15분 정도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뭉친 피를 분산시키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해 멍을 없애는 것을 도와줍니다!

 

 

+ Recent posts